| 예장(통합), 기장, 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입장 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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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장(통합)총회는 16일 채영남 총회장 명의로 ‘최근 역사교과서 논의에 대한 본 교단의 입장’을 발표하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이 역사 해석과 사상의 자유를 제한하는 오류를 낳을까 두렵다”고 지적하며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사진은 장신대 교정 현수막> | 예장 (통합) “국정화 추진이 역사 해석과 사상의 자유를 제한” 기장 교사위, “올바른 역사 교육을 위해 국정화는 중단되어야”
대한예수교장로회와 한국기독교장로회 등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강력히 반대하고 나섰다. 예장(통합)총회는 16일 채영남 총회장 명의로 ‘최근 역사교과서 논의에 대한 본 교단의 입장’을 발표하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이 역사 해석과 사상의 자유를 제한하는 오류를 낳을까 두렵다”고 지적하며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날 성명서는 “한국교회는 지난 130년 동안 역사의 주인은 하나님이시라는 믿음을 고백하면서 민족사회의 치유와 풍성한 생명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강조하고 “19세기 말 국권이 위협을 받을 때 나라를 사랑하고 충성을 다하는 도리를 실천했고 일제 식민지 시절에는 삼일독립운동과 애국계몽운동, 물산장려운동과 신사참배 불참여운동 등 민족의 독립을 위하여 고난을 무릅쓰고 헌신했다”며 교회의 현실에 대한 예전자적 역할을 강조했다.
이어 이 성명은 “해방 이후에는 민주화와 인권운동, 평화통일운동, 환경운동, 생명운동 등을 꾸준히 전개했다”며 “우리는 정부 당국이 역사교과서의 국정화를 추진하는 것이 역사 해석의 자유와 사상의 자유를 제한하는 오류를 낳을까 두렵다”고 비판했다. 이어 “1895년 처음 발행된 근대교과서는 검·인정제도를 지속해 왔으나, 1972년 유신체제가 들어선 이듬해인 1973년 국정제도로 바뀌었다”며 “이는 국가 권력이 역사해석을 독점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으로, 역사적 사실을 선택적으로 교육하고 획일적 해석만을 강요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지적했다.
총회는 성명에서 “이에 대한 반성으로 1997년 다양한 해석을 통해 역사 성찰의 능력을 함양하도록 다시 검인정제도로 변경한 것”이라고 밝히고 “정부 당국은 이러한 변화의 과정이 지니는 역사적 의미를 중요하게 고려하고, 국정제도 선택을 재고해 주기 바란다”고 촉구했했다.
또 총회는 성명을 통해 “우리는 역사교과서와 관련된 논란이 국정 제도의 채택에만 국한되지 않고 중·고등학생을 위한 한국사 교과서의 근·현대 역사 부분에서 기독교의 역할을 축소·왜곡한 사실 역시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며 “기독교는 교육·의료·복지·출판 등 여러 부문에서 한국 사회의 근대화에 결정적으로 기여했으나, 대표적 교과서인 미래엔 교과서는 다른 주요 종교에 대해 5-6쪽에 걸쳐 서술하고 신흥 민족종교도 1쪽씩 할애한 반면, 기독교에 대해서는 천주교를 포함해 불과 3줄로 극소화 처리하고 있다”고 불만을 표명했다.
이어서 “전근대사에서 역사가 오래된 한국 종교를 중요하게 다뤘다면, 근대화 과정에서 기독교의 역할과 공헌도 중요하게 서술하는 것이 역사 서술의 사실성과 형평성에 맞을 것”이라고 밝히고 “역사 해석의 다양성은 삶의 자리에서 역사를 성찰하는 능력을 전제로 하고, 이를 결여한 세대는 분단 시대의 극복과 동북아시아 및 세계평화에 대한 성찰 능력을 구비하기 어려울 것이라 면서 비판적 자정능력을 결여한 지성은 흑백논리에 기초하여 일방적으로 역사를 해석하고 타인에게 강요하는 폐해를 낳을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또 총회는 “우리는 역사교과서의 국정화로 인해 다음 세대가 획일적인 역사 이해 속에서 성장하게 될 것을 심히 염려한다”고 말하고 “정부 당국은 이러한 점들을 십분 감안하여 역사교과서 국정제도를 재고할 뿐 아니라, 역사교과서의 근현대사 서술에서 “근현대 역사 부분에서 기독교의 역할을 축소, 왜곡한 사실은 심각한 문제”라며 “기독교를 공정하게 다루는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을 마련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장 최부옥 목사) 교회와사회위원회는 13일 ‘올바른 역사 교육을 위해 국정화는 중단되어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하고 “어제 오후 교육부는 중학교 ‘역사’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으로 발행하는 내용의 ‘중·고등학교 교과용도서 국·검·인정 구분(안)’을 행정예고했다”며 “이로써 관련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면, 교육부 산하 국사편찬위원회를 중심으로 집필과 발행 등 일련의 과정이 추진되어 2017학년도부터 일선 중고등학교에 국정 한국사 교과서가 보급될 예정”이라고 밝히고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민주주의와 헌법을 부정하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이어서 “국정 교과서 제도는 교과서의 집필부터 편찬, 수정, 개편까지의 모든 과정을 정부가 독점하는 제도”라고 지적하고 “따라서 정부가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함으로 교과서가 정권의 정치적 목적 달성과 국민 통제·통치의 수단으로 악용될 위험이 매우 높다”고 비난했다.
이어 “올바른 역사교육은 국민 모두를 ‘역사의 주체’로 세워 나가는 것”이라며 “하나의 역사적 사건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접할 수 있는 기회들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비판과 토론 자체를 가로막는 국정화 시도는 교육의 가치와 목적을 훼손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총회 교사위에 이어 각 지반 노회에서도 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성명서를 잇달아 발표했다. 기장 전남노회와 제주노회 교회와 사회위원회는 22일 잇달아 성명을 발표하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도입은 지난 죄를 덮으려는 정권 입맛에 맞는 역사관을 주입하려는 현 정권의 입맛 길들이기에 다르지 않다”며 “이는 두 말할 것도 없이 친일 독재의 미화가 그 중심에 있다”고 비판했다.
전남노회는 이 성명에서 “이렇게 바벨탑은 시작되었습니다. 하나의 언어, 하나의 말은 절대적인 권력을 위한 획일화된 체제를 말합니다. 이것은 하나의 입술에 의해 다스려지는 절대 권력을 위한 것입니다. 절대 권력은 부패하며 그것은 무너질 수밖에 없는 바벨탑입니다. 하나님은 온 땅의 언어를 혼잡하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입술의 의해 지배하고 받는 이들을 흩으셨습니다.(창 11:9)”라고 전한 뒤 “최고 권력자의 입술에서 시작된 하나의 교과서, 국정 교과서가 바로 그 하나의 언어요, 말입니다.
오만방자한 권력입니다. 단 한 번의 공청회도 없이 하달 된 명령으로 지시된 국정교과서, 거기에는 오직 부패한 단 하나의 입술만 존재합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도입은 지난 죄를 덮으려는 정권 입맛에 맞는 역사관을 주입하려는 현 정권의 입맛 길들이기에 다르지 않습니다. 두 말할 것도 없이 친일 독재의 미화가 그 중심에 있습니다”고 비난했다.
이 성명은 이어서 “우리 민족의 가장 쓰라린 역사 속에서 반민족 중심에 선 그들의 선친들이 자리하고 있고, 그것을 미화하려는 획책”이라고 주장하고 “우리는 국민에 의한 직접 민주 선거를 폐하고 영구 총통의 길을 열었던 박정희 유신 독재를 뚜렷하게 기억한다”며 “정의가 이기는 것이 아니라 이기는 것이 정의였던 암울했던 시대에 불행히도 우리는 친일 독재를 청산하지 못했다”고 회개했다. 이어 “여기에 상당수의 교회와 목회자들도 동조하여 우리는 지난 해 총회를 통해 ‘하나님과 세상에 참회하는 교회’ 고백서를 내놓기도 했다”고 말하고 “이제 이 죄악을 반복하거나 좌시할 수 없다”며 “친일 세력을 척결하기는커녕 오히려 그들과 야합하여 검은 권력을 양산하여 끝내는 부패 정권으로 학생들의 심판을 받았던 이승만을 국부로 추앙하고, 박정희의 영구 집권을 미화할 국정교과서 도입은 끔찍한 두 과거의 회귀”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 성명은 “그렇기에 대다수 역사학자들이 집필을 거부하고, 대다수 교수들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으며, 시민단체들은 시민 불복종을 선언했다”고 밝히고 “심지어는 일본의 시민 단체들도 반대 성명을 냈다”며 “그것은 군국주의자 아베를 실질적으로 지지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럼에도 현 정권은 국정교과서 도입을 강행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한 마디로 역사학자 없이 권력이 역사 교과서를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친일과 독재가 이념 편향이 되는 시대착오적인 국정화 강행”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전남노회는 “삶이 다양하듯이 역사도 다양하게 해석된다”고 강조하고 “하나님은 온 땅의 언어를 혼잡하게 하셨으며 삶과 역사가 다양하기 때문”이라며 “이것이 민주주의”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우리나라는 오랫동안 민주화를 위해 독재에 대항하여 투쟁해왔다”며 “교과서 국정화는 독재화이고 획일적 국정 교과서 도입 강행은 현 정부가 강조하는 창조경제의 기반인 창의성이 얼마나 허구인가를 보여주는 확실한 증거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한국기독교 장로회 전남노회는 정부의 국정교과서 도입 중지를 즉각 요구하는 바이며 만일 이것을 강행하려한다면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막을 것이고 더 이상 역사의 죄를 반복하지 않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노회 정의평화위원회(위원장 손 범 준)도 22일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정부는 국민을 계몽하려 하지 말고 민의를 들어라”고 촉구했다. 제주노회는 “박근혜정부는 국민을 교육 대상으로 여기지 말라”고 요구하고 “국민의 종복에 불과한 한 때의 정권이 주인인 국민을 가르치려 들지 말라”고 전했다. 이어 “이 땅의 주인은 국민”이라며 “군호를 외치며 주인에게 행진곡을 강요하려는 어처구니를 당장 멈추라”고 촉구했다. 이어 “지금은 바야흐로 21세기 - 이 땅은 대명천지인 민주주의 세상”이라고 강조하고 “비록 출렁거리며 전진하고 있지만 역사의 물줄기를 되돌릴 수는 없다”며 “대명천지 21세기 민주국가에서 국정교과서라니! 우리와 가까운 나라 중에 국정교과서를 찍어내는 나라는 북한 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특히 제주노회는 “우리와 친한 나라 중에 국정교과서는 눈을 씻고 봐도 없다”며 “가깝고도 먼 이웃인 일제의 후예 일본조차도 국정교과서는 까마득한 옛일일 뿐”이라며 “우리나라를 전체주의국가로 만들려는가? 모두가 일사불란한 군국주의국가로 만들려는가? 총화단결로 황국신민의 서사를 읊던 일제가 우리 교육의 모본이라도 된단 말인가? 유일사상으로 수령의 말을 읊조리는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이 우리의 표본이라도 된단 말인가?”라고 거듭 지적하고 나섰다.
또한 “한 정권의 눈에 ‘올바른’ 역사는 또 다른 정권에겐 ‘잘못된’ 역사로 보임을 잊지 말아라”고 전하고 “역사가 정권 아래 있는 것이 아니”라며 “정권이 역사아래 있음을 명심할지니. 역사를 국가가 교육하겠다는 것은 잘 하면 주입이요 못하면 사육일 뿐이다. 만일 그것이 ‘황국신민’을 만들려는 어떤 집단의 음모가 아니라면 아마도 그것은 이미 황제의 눈을 가지게 된 오만불손한 어떤 사람의 선한 의도일 뿐인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어서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세월호 참사와 메르스 사태, 노동법 관련, 자유무역협상 등으로 노동자, 농민들의 한숨과 실의에 빠진 국민의 소리가 들리지 않는가? 왜 학자들이 반대를 주장하고 국민들이 외치는가? 이런 국민들의 고통과 아픔을 달래야 할 정권이 역사를 미화하고, 해방 이후 민중들의 투쟁을 폄훼하려 하는가? 특히 제주는 반세기 넘게 왜곡되고 억압받았던 민중의 투쟁이 일부 극우보수세력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화해와 상생의 길로 나아가 평화의 섬 제주를 만들어 가려는 노력에 찬물을 뿌리려 하는가?”라고 묻고 “정부는 지금 당장 국정화 시도를 중단하고 국민의 소리를 듣고,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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